제2강 동아시아 전통질서와 일본정치
1. 전통적인 동아시아 질서
(1)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: 유교적 사유체계
1) 수기(修己)/치인(治人)으로서의 유학
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: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(修己之學)
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: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
제2강 동아시아 전통질서와 일본정치
1. 전통적인 동아시아 질서
(1)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: 유교적 사유체계
1) 수기(修己)/치인(治人)으로서의 유학
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: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(修己之學)
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: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
제2강 동아시아 전통질서와 일본정치
1. 전통적인 동아시아 질서
(1)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: 유교적 사유체계
1) 수기(修己)/치인(治人)으로서의 유학
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: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(修己之學)
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: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
제2강 동아시아 전통질서와 일본정치
1. 전통적인 동아시아 질서
(1)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: 유교적 사유체계
1) 수기(修己)/치인(治人)으로서의 유학
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: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(修己之學)
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: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
제2강 동아시아 전통질서와 일본정치
1. 전통적인 동아시아 질서
(1)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: 유교적 사유체계
1) 수기(修己)/치인(治人)으로서의 유학
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: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(修己之學)
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: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
일본에서 정한론, 청에서 조선 속국화 시도 → 청일전쟁과 러일전쟁 → 국권의 상실
3) 17세기: 명청교체 = 한족에서 만주족으로 중화문명의 패권이동 → 두 차례의 호란(정묘호란, 병자호란) 발생
4) 16세기 말: 일본의 전국시대가 정리되어가던 격변기 → 두 차례의 왜란(임진왜란, 정유재란) 발생
2.
일본의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,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역사 내지 (한)국사의 교육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강력하게 제기된 바 있다. 이장에서는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
일본, 오키나와, 베트남 등지의 사람들은 국경을 초월해 중계무역을 행함
- 유럽인들은 세계 무역의 일환으로 중계 무역에 참가
2. 남만 무역과 기독교
① 포르투갈인의 표착
- 포르투갈인: 일본에 처음으로 온 유럽인, 1543년 다네가시마(種子島)에 표착
- 도주(島主): 뎃포(鉄砲)를 사들여
일본에서 정한론, 청에서 조선 속국화 시도 → 청일전쟁과 러일전쟁 → 국권의 상실
3) 17세기: 명청교체 = 한족에서 만주족으로 중화문명의 패권이동 → 두 차례의 호란(정묘호란, 병자호란) 발생
4) 16세기 말: 일본의 전국시대가 정리되어가던 격변기 → 두 차례의 왜란(임진왜란, 정유재란) 발생
2.